인사말Korean Society of Regional Anesthesia

대한부위마취학회(KSRA)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우리 KSRA가 작년 9월 첫 학술대회를 성황리에 열고 올해 3월에 춘계세미나를 대구에서 개최하는 동안 베풀어 주신 회원 여러분들의 사랑과 격려에 감사 드립니다. 어느덧 제2회 학술대회가 가까워 졌고 더욱 풍성하고 내실 있는 학술대회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도 해외의 유명 연자 두 분(Dr. Manoj Karmakar와 Dr. Edward Kim)을 모시고 강의와 live demonstration을 가지려 합니다. 특히 Dr. Karmakar는 홍콩에서 수많은 workshop을 개최하여 우리나라 부위마취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주신 분으로 부위마취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입니다. 또 작년 대마학회에도 오셨던 Dr. Kim은 교포 교수로서 KSRA의 발전에 많은 도움을 주실 분입니다.

올해 학술대회에서의 workshop은 초보자들의 광범위한 요구를 수용하여 전공의와 입문자를 위한 기초코스를 강화하였습니다. 아울러 일반코스의 워크샵도 강사 수를 배가하여 내용을 충실화 하겠습니다. 향후에는 부위마취학회에서의 workshop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별도의 workshop을 기획하여 훈련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발전시키겠습니다.

그밖에 최신지견들을 종합한 ‘Updates’ 세션과 다양한 분야를 재조명하는 ‘리프레셔코스’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년에 이어 학술상도 계속 수상하고자 하니 많은 응모바랍니다. 또한 초록상을 새로 제정하여 실시하고자 합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시작시간에 총회를 개최하여 차기 부회장을 선출합니다. 학술대회 이후부터는 현재의 부회장이신 김진수교수님(아주의대)이 회장을 맡으십니다. 연구회 시절부터 아낌없이 도움을 주셨던 모든 임원교수님과 회원 여러분들께 지면을 통해 감사함을 표합니다.

2018년 6월
대한부위마취학회 회장
최 덕 환